건강하세요

위가 쓰릴때 보면 좋은 4가지 이유

공개중 2018. 2. 15. 17:34

 현대인들은 과거보다 질병을 유발하는 요인이 더욱 증가한 사회라, 위가 쓰고 아파요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 번쯤 위가 아픈 증세는 다들 경험해 보셨겠지만, 그저 흔한 증상으로 치부하고 넘겼을 뿐이지 정확한 원인은 알지 못하셨던 분들이 많을 거예요. 과연, 위가 쓰릴때 그 원인이 무엇일지 함께 알아봅시다.

 

 

 

 제일 먼저 할 일은, 위가 쓰리고 아픈 이유를 몇 가지로 정리해 드리는 일이겠죠? 대표적인 위통의 원인은 바로 '위염' 입니다. 위염은 감기와 동반하여 찾아오기도 하고, 많은 분들이 진단서에서 한 번쯤 보셨을 법한 단어입니다. 다음으로는 '역류성 식도염' 인데요, 위염보다는 덜 흔하지만, 의외로 만연한 질환입니다. 이 병의 경우, 목소리가 변하고, 가슴이나 목에 이물감이 나타나는 등의 다양한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이 있습니다.

 

 

 그럼 제일 먼저, 위가 쓰리고 아픈 이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인 '위염'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염의 경우, 대표적인 증상은 식사 후 더부룩함, 복부가 팽팽하고 아픔, 트림 횟수의 증가, 구토, 복통,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회식을 통한 위에 나쁜 음식 섭취, 직장생활로 인한 불규칙한 식사,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위염을 가볍게 여기고 방치하다 보면 위궤양, 위암 등의 후속 질환으로 전개될 수 있으니, 자극적인 음식 자제, 위장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 섭취 등을 통해 위 기능 개선에 힘써야 합니다.

 

 

 다음으로 '역류성 식도염' 이 위가 쓰리고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이름은 많이 들어 보았지만 실제로 그 질환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 의외로 흔한데요, 이 질환은 위장이 허약해져 발생하는 대표적인 잘환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이 발병하게 되면, 위에서 미처 소회되지 못한 음식물이나 잔여물이 위액과 함께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저 체해서 토한 것으로 치부하다가는 위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이 질환의 경우, 역류성 식도염 발병 초기에 올바른 진단을 통해 빠른 치료를 진행하면 질환의 호전 가능성이 높으나, 여러 이유로 방치하게 되면 만성 질환으로 발전해, 더 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무서운 병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발병 원인으로는,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것, 폭식이나 과식 등의 나쁜 습관,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등의 복합적인 요인을 꼽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의 무서운 점은, 정밀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려 하더라도 이렇다 할 만한 이상 소견이 없어, 증상 완화에만 집중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스트레스' 도 위가 쓰리고 아파요 라고 호소하는 이유 중 대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친구라고 할 정도로 사회에 스트레스가 만연해 있는데요, 스트레스가 일정 수준을 넘어, 하루 내내 긴장과 피로를 유발할 정도의 수위에 도달하면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병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흔히 학창 시절 시험을 치기 전 배가 아프거나 갑자기 속이 쓰린 증상을 경험해 보셨을 듯한데요, 이 사례가 스트레스로 인해 위가 쓰리고 아파요라고 호소하는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반드시 스스로 스트레스 수치 경감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로 '바람직하지 못한 식습관' 도 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의 전통적인 식단은, 뜨겁고 매우며 짠 경우가 많아 위 건강에 적신호를 켜기 쉬운 대표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한국인의 위암 발병률이 타 국가보다 훨씬 높다고 해요. 그러니, 무조건 전통 음식이라는 믿음에 한식을 섭취하기보다는, 자신의 위 상태에 맞추어 적절한 고려를 통해 식단을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위가 쓰리고 아파요! 라고 호소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사실 위가 아픈 이유 중 많은 부분이 자신의 식습관이나 좋지 않은 생활 습관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나쁜 생활 습관은 전신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니, 우리 모두 건강을 지키기 위해 나쁜 습관과 작별해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