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세요

두피가 아파요 5가지 증상 및 삼푸방법

공개중 2018. 3. 13. 06:30

오늘은 두피가 아파요에 대해 원인을 알아보고 분석함으로써 왜 아픈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가장 흔한 예로써 두피에 생기는 증상으로는 건조함을 느끼거나 염증이 생기는 원인이 대부분의 경우가 많은데 두피의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합니다. 통증 뿐만아니라 가렵고 따까운 증상을 느낀다고 하는데요. 두피도 피부처럼 같은 피부의 계열로 예민한 피부라고 합니다. 두피통증에 대한 여러가지의 원인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두피 염증

먼저 두피가 아프다고 느껴지신다면 두피에 염증이 있는지부터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두피도 피부와 같음으로써 민감하면 미세먼지와 자외선 같은 유해물질로 인해 자극이 되면서 면연력이 떨어지면서 염증이 나타나며 비듬까지 생길수도 있어요. 통증과 함께 가려움 증상까지 나타난다면 지루성 두피염을 의심해보셔야 겠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을 그냥 방치해둔다면 탈모현상으로 이어지게 되니 관리에 집중적으로 신경을 써주셔야 되요. 이럴때일수록 두피 타입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샴푸를 사용해주셔야 하며 염증이 난 부위에는 짜거나 손으로 만지지 않게 하셔야되요. 머리를 감고난 뒤에는 두피중심으로 머리를 말려주시고 기름진 음식 또한 피해주셔야 합니다.

 

 

2. 머리 묶는 습관

여성분들에게 가장흔하게 생기는 두피 통증입니다. 머리를 강하게 묶음으로써 이 습관으로 인해 두피 통증에 대한 원인을 일으킬수 있게 됩니다. 머리를 세게 묶음으로써 모근이 꺽이게 되고 두피가 무언가에 의해 긴장을 하며 자극이 지속적이게 됩니다. 머리묶는 습관으로 인해 모근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영양공급 또한 잘 되지 않으며 탈모로 이어지는 현상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 통증이 느껴진다면 머리를 너무 세게 묶지 않고 약간 느슨하게 묶어주며 계속 묶여있음으로써 모근이 긴장하고 있으니 머리를 계속 묶는 습관보다는 색다른 헤어스타일을 하시며 두피에 자극을 줄여주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두피통증에도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혈관에 있는 근육이 수축하며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게 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두피가 경직되어 있고 당김 현상을 느끼실수가 있습니다. 이 현상을 느끼게 되면 목과 어깨를 풀어주고 머리를 감으면서 두피 마사지를 해주시는 방법과 머리를 빗으실때 두피에 가벼운 자극을 주게되면 마사지 효과를 볼수있다고 합니다. 머리를 감을때 샴푸에 멘솔 성분이 함유하고 있는 샴푸를 사용하시면 두피 근육이 풀리면서 통증또한 줄어든다고 합니다.

 

 

4. 수면부족

적당한 수면시간을 정해 잠을 제대로 못자는 경우에 두피가 아픈 경우가 있다고 해요. 피로가 쌓이게 되면서 수분이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하면서 두피에 몰리게 되며 부종같은 것이 생기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혈관과 근육이 긴장하며 수축을 하게되면서 통증이 생기는 것은 수면부족과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제일 좋은 약은 피로회복 될만큼의 수면시간이 좋다고 합니다. 잠에 들기전에 족욕이나 반신욕을 함으로써 충분한 숙면을 유도해 주고 티트리 오일같은 향균효과에 좋은 아로마 오일을 두피에 사용하여 마사지를 하게 되면 통증을 없애주는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탈모현상

두피가 아파요에 무서운 탈모현상 다들 탈모현상을 겪고 싶지 않으실텐데요. 탈모란 머리카락이 있어야 하는데 머리카락이 자꾸 빠져서 그자리에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하루에 50~70개 정도는 빠진다고 하는데요. 그 이상 100정도씩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하셔야 됩니다. 머리를 감을때는 탈모에 좋은 성분을 사용해 더이상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지 않도록 하고 머리를 말리실때에는 꼼꼼하게 두피를 말려 두피가 젖어 있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6. 올바른 샴푸방법

탈모에도 좋고 두피에도 좋다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올바르게 머리를 감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두피가 아파요를 겪고 계시는 분들은 두피관리 헤어 제품을 사용하시고 머리를 감으실때 두피에 샴푸를 묻혀서 비비며 거품을 내시는 방법을 사용하실텐데 이방법은 두피에 자극이 되고 거품또한 잘 생기지 않으면서 세정력에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샴푸를 손바닥에 짜서 충분하게 거품을 만든 후에 거품으로 모발과 두피에 마사지하며 손가락으로 꾹꾹 눌려주며 감는방법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두피를 지압하는 방법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모발성장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저 또한 올바른 샴푸방법으로 머리를 감지 않다고 알게 되었는데 손바닥에 거품을 내어 머리를 감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두피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으로는 머리를 자주 묶지 않는 방법, 모자를 자주 쓰지 않는 방법 등등 다양한 방법들이 더 있어요. 두피에도 통풍이 되어야 하며 우리 피부와 같이 예민한 부위이니 너무 자극을 주지않고 머리가 가렵다면 자신이 머리를 감을때 샴푸를 충분히 헹구어 내는지 또한 잘 생각해 보시어 우리 두피로 부터 보호를 해줘 두피 통증을 겪지 않게 됨으로써 탈모에도 예방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