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보감

꼬막 삶는법 간단정리

공개중 2015. 4. 24. 18:24

봄에 부모님께서 여행가셨다가 벌교에서 꼬막을 조금 사오셨네요

꼬막을 안먹어본지 몇년된거같은데 먹고싶더라구요

하지만 식당이나 반찬가게에서 파는것만 먹어보았지 직접 만들어먹어보는건 이번이 처음이였어요

꼬막삶는법도 몰라서 오늘에야 알았습니다. 꼬막 씻기부터 가는법까지 알려드릴게요


.

추가적으로 꼬막 무침까지 알려드릴게요

무침은 앙념이 정말 중요하니깐 풋마늘,애간장,조선간장,마늘정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꼬막 씻는법입니다

씻는방법은 별거 었습니다 바가지에 꼬막을 담고 잠길정도의 물을 채웁니다

그리고 장갑을 끼고 쌀을 씻듯이 빡빡 씻어주면됩니다

꼬막껍질보시면 홈이 많죠 그래서 뻘이 묻어 있으니 빡빡 남편볶듯이 씻어주세요


.


적당히 뻘을 제거하셨으면 이제 꼬막을 삶아야겠습니다

물을 먼저 붓고 끊여주세요 소금을 먼저 넣어도되구 나중에 넣어도 됩니다 

저는 먼저 넣어서 끊는점을 조금 높였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간을 맞추기 위해 조금 넣어야하거든요

물이 끊으면 꼬막을 적당량 넣어주시면됩니다



꼬막삶는법에서 가장 주의해주실것은 한 방향으로 저어주셔야합니다

신기하게도 한방향으로 저어야 꼬막이 잘까진다고합니다

옆에서 어머니께서 말씀해주셨습니다 대한민국 어머니들의 노하우는 무시못하죠

그리고 오래 삶을 필요없어요 

저는 2분도 안되어서 삶기를 완료 했던거 같습니다


물을 끊기 시작하고 2분도 안되었어요 

껍데기를 벌리든 안벌리든 정말 얼마 삼지 않았어요

어느정도 핏기가 있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불을 끄고 그대로 조금 두시면됩니다

그러면 혹시나 삶지 않은 꼬막도 익혀진다고합니다


꼬막삶기는 이정도면 충분하구요

보통 조개는 칼로 까는데요 꼬막은 숟가락이 최고 입니다

뒷부분홈에 홈가락을 데고 비틀어주면 껍데기가 쉽게 까집니다

동영상을 찍어 보여드리고 싶지만 그렇게 못해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전혀 어렵지 않으니 한번 딱해보시면 오 이거구나 하실껍니다